최춘식 국회의원, “명지병원 신현영 의원 탑승사실 보고 누락”
상태바
최춘식 국회의원, “명지병원 신현영 의원 탑승사실 보고 누락”
  • 김준철 기자
  • 승인 2022.12.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재난의료지원팀(DMAT) 상황실 보고내역 입수
고양시 명지병원 음압병동/서프라이즈뉴스 김준철 기자
고양시 명지병원 음압병동/서프라이즈뉴스 김준철 기자

최춘식 국회의원(국민의힘, 포천시·가평군)은 27일 고양시 소재 명지병원 DMAT(재난의료지원팀)이 이태원 참사사고가 발생한 이후 지난 10월 30일 0시 51분 현장으로 출발하면서 민주당 신현영 의원과 그 배우자를 태운 사실을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상황실’에 보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최춘식 의원이 보건복지부의 자료를 조사 및 확인한 결과, 명지병원 DMAT은 10월 30일 0시 44분 상황실 측에 ‘의사 OOO, 응급구조사 OOO, 간호사 OOO 등 3명이 출동한다’고 모바일 상황실에 보고했으나 실제 출발은 오전 0시 51분에 이뤄졌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국회의원은 명지병원 DMAT이 0시 44분 상황실 측에 출동 보고를 하기 이전에, 이미 0시 35분 명지병원 응급실에 전화를 걸어 ‘나도 같이 가기로 했으니 데리고 가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명지병원 DMAT 보고서/서프라이즈뉴스 김준철 기자
명지병원 DMAT 보고서/서프라이즈뉴스 김준철 기자

최춘식 의원실이 입수한 명지병원 DMAT의 ‘모바일 상황실 보고내역서’를 보면, 명지병원 측은 새벽 1시 상황실 측에 재차 ‘의사 OOO, 응급구조사 OOO, 간호사 OOO 등 3명 탑승 사실’만을 보고하고, 이태원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신현영 의원과 배우자가 함께 탑승한 사실’은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신현영 의원과 그 배우자는 신 의원이 호출한 ‘이대역 5번 출구 인근’에서 닥터카에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명지병원 DMAT는 ‘DMAT팀이 1시 45분 이태원역 현장에 도착했다’라는 사실만 상황실에 보고하고, 신 의원과 배우자의 닥터카 탑승사실은 끝내 상황실 측에 알리지 않았다.

현행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에 따르면, DMAT은 출동 시 ‘출동인력 현황을 중앙응급의료상황실에 보고’해야 한다.

최춘식 국회의원/서프라이즈뉴스 김준철 기자
최춘식 국회의원/서프라이즈뉴스 김준철 기자

한편 3~4명의 의료진이 한 팀으로 구성되는 DMAT은 대형환자가 발생하는 재난 상황에 투입돼, 응급처치와 중증, 경증 환자 분류, 환자 이송 등의 역할을 한다.

한편 최춘식 의원은 “닥터카가 이대역을 경유함에 따라 의료진들의 이태원 현장 도착 시간이 늦어지게 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보건복지부가 확실히 조사해서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