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무상보급
상태바
인천시,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무상보급
  • 김경남 기자
  • 승인 2020.05.05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와 협업으로 市등록 장애인에게 3,387대 무상지원
인천시청/서프라이즈뉴스 김경남 기자
인천시청/서프라이즈뉴스 김경남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와 협업으로 지역내 등록장애인에게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구입비용을 전액 무상지원 하여 관내 장애인이 고속도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3월 기준 전체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보급률은 86.8%이나 장애인용 하이패스 감면단말기 보급률은 21.6%로 평균을 크게 밑도는 수치이다.

이에 사회적 약자 지원확대와 장애인의 이동권 보장 및 하이패스 이용률 확대를 위해 인천시와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간 특별보급 협약을 맺어 오는 5월 11일부터 3,387대를 무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무상지원 대상은 시에 주소를 둔 등록장애인이면서 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통행료할인카드)로 장애인 또는 장애인과 주민등록표상 같이 기재되어 있는 보호자의 명의로 등록한 차량 1대이다.

지원대상 차량의 종류는 장애인 자동차 표지가 부착된 배기량 2천cc이하 승용자동차, 7~10인승 승용자동차, 12인승 이하 승합차, 1톤이하 화물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이다. 다만, 경차와 영업용 차량(노란색 번호판), 대여사업용 차량(허, 하, 호, 배 등) 및 기존 한국도로공사에서 감면 단말기 지원금을 받은 사람은 제외된다.

신청 및 사용방법은 자동차등록증과 통행료 할인카드를 지참해 관내 인천, 남인천 톨게이트 영업소 및 하이원 총판에 방문 신청 하거나 전화로 신청(☎1899-6804)한 후 단말기를 택배로 받아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지문등록 후 사용할 수 있다.

장애인 하이패스 감면 단말기가 부착된 차량은 복지카드 삽입 후 지문인증을 거쳐 하이패스 통과 시 통행료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신병철 장애인복지과장은 “감면단말기 지원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쉽지 않은 장애인의 자가용 이용을 활성화 하여 원하는 장소로의 이동에 편리하게 사용하길 바란다.” “일반 단말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가여서 감면단말기의 구입을 주저하던 장애인가구에 경제적 부담이 경감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체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복지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