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포스트 코로나 경제대책 본격 추진
상태바
강원도, 포스트 코로나 경제대책 본격 추진
  • 김준철 기자
  • 승인 2020.06.04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대응 3개 분야 11개 과제 발굴 중점 추진
▲ 강원도청
[서프라이즈뉴스] 도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방안과 경제활성화 대책 추진을 위해 지난 3월31일 ‘강원도 비상경제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그동안 6차례 회의를 개최하며 총 9,657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단계별 경제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 왔다.

먼저, 1단계로 도민들의 생계 안정과 고용안정 및 경영위기 극복에 주안점을 두고 도민 30만명을 대상으로 1,200억원 규모의 긴급생활안정 지원금을 지급했고 경력단절여성 4천여명의 구직활동 지원과 1,388개의 공공일자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당초 75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확대하는 등의 정책을 시행했다.

2단계로는 긴급지원을 확대해 도내 72만 가구에 정부 재난지원금 4,345억원과 경영이 어려운 도내 운수업체에 특별자금 32억원, 프리랜서와 무급휴직자 등 10,500명 대상 고용안정 지원금 75억원을 지원했으며 소비 패턴 변화를 반영한 세일즈 강화를 통해 온라인·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활용한 비대면 마케팅 전개 등으로 총 4,248톤의 도내 농·특산품을 판매해 2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3단계로는 지역건설업체의 지원 확대를 위한 건설사업 재구조화에 344억원을 투입하는 한편 온라인 수출시장 개척과 화상 수출 상담시스템을 구축하고 평화지역 소상공인 업소 시설현대화를 당초 600개소에서 1,000개소로 확대하는 등 지역산업 체질개선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집중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선제적 긴급 대책과 함께 방역이 곧 경제라는 인식하에 동시에 전개한 범 도민 참여 클린강원 및 소비촉진 캠페인 효과로 주요 경제지표가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다.

지난 4월 강원도 고용·실업률은 전국 평균을 상회했고 최근 소비자 심리지수는 전월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특히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매출은 전국에서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정책효과가 지역경제 전 분야로 신속하게 파급되는 성과를 도출했다.

이에 따라 향후 ‘대책본부’에서는 지난 5. 20일 제6차 회의시 도 자체 포스트 코로나 대응 시책을 발굴해 3개 분야 11개 경제대책을 조기에 마련함에 따라 그 간의 추진 성과와 6월 1일 정부에서 발표한 ‘‘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연계한 강원형 뉴딜 사업 등을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 대응계획 주요 목표는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추진과 함께 미래 성장동력 사업을 집중 발굴 추진하는 것이다.

우선, 첫번째 분야로 위기극복 지원확대를 통한 경제활성화이다.

‘강원마트’ 등 쇼핑몰 고도화, 유명 오픈 마켓과 연동한 농·축·특산품 등의 판로 강화, 신 유통체계 구축을 위한 로컬푸드 근거리 배송 서비스 및 통합물류센터 설립·운영을 통한 새벽배송 서비스 도입 등을 조속 추진한다.

전통시장·상점가에는 스마트 주문·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중소기업 홈쇼핑 입점지원을 확대하는 등 소상공인·중소기업 경쟁력 제고 대책들을 더욱 확대 추진한다.

취약계층 희망일자리 사업 확대와 실업·구직자 대상 온라인 구인·구직 프로그램 운영 등 일자리·고용 안정화 대책 추진과 함께 7월 중에 ‘강원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신설·운영해 도민 안전을 위한 감염병 상시 대응 체계도 조기에 구축한다.

두번째 분야로는 소비·투자문화 확산 및 제도개선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전했다.

소비촉진과 도내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을 집중 추진하고 중국 콰징 전자상거래 활성화, 온라인 GTI박람회 개최 등 수출환경 변화를 반영한 온라인 마케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생활SOC 투자 및 노후 인프라 개선과 강원도형 특화 투자지원 제도정비 및 디지털 창업기업 발굴·육성 등 투자·창업 기반 조성에 주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세번째 분야는 포스트 코로나 대비 미래 성장동력 사업 발굴·육성이다.

정부의 산지 활용 규제 완화를 위한 ‘산림휴양관광진흥법’ 제정과 연계해 대관령 산악관광 사업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강원도형 수소산업 육성, 친환경에너지 타운 조성, 가정 간편식·밀키트 산업육성 등 ‘한국판 뉴딜’에 대응한 강원형사업을 적극 추가 발굴·추진해 지역경제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한, 강원 VR·AR 제작거점센터 구축, SW융합클러스터 특화산업 강화, 디지털 헬스케어 원격의료, 체외진단 산업화 플랫폼 등 ICT 인프라 구축과 비대면 원격의료 및 바이오산업 기반을 강화하고 스마트 첨단농업단지 및 ICT 적용 축산업 선진화, 양식장 첨단관리 시스템 구축 등 기존 산업체계에 스마트시스템을 신속하게 도입한다.

도에서는 앞으로 ‘대책본부’ 운영을 통해 본 계획들이 조기에 성과를 도출해 강원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