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재난심리지원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상태바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재난심리지원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 김주연 기자
  • 승인 2020.06.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재난심리지원 전문인력 100여명 양성 추진
▲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재난심리지원 전문인력 양성교육 실시
[서프라이즈뉴스] 포항시는 4일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에서 유관기관 실무자 36명을 대상으로 재난심리지원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교육내용은 심리적 응급처치로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 개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재난 심리지원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이다.

최근 코로나19와 지진, 화재 등 대규모 재난상황 발생 시 심리지원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시민들이 불안감을 많이 호소하고 있고 이러한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재난전문인력 양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건강 취약계층의 고립감, 우울감, 스트레스 등 코로나 블루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이번 교육은 취약계층 유관기관 상담 실무자 36명을 대상으로 재난 경험자의 심리적 안정과 장기적인 기능 회복을 도와 심리적 방역체계를 정비할 수 있도록 심리적 응급처치 이론교육과 지진, 화재 등 시뮬레이션을 기반한 실습 교육이 함께 진행됐으며 실습 교육 시 재난으로 인해 장애인이 된 청년, 가족을 상실한 부모로서의 역할과 상담자로서의 역할 등을 교대로 체험했다.

트라우마센터는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코로나19 및 지진 등 예측할 수 없는 각종 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내 100여명의 재난심리지원 전문인력을 양성해 재난 트라우마 예방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영렬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장은 “심리적응급처치는 재난 경험자들에게 즉각적으로 제공되는 대표개입으로 심리적 충격을 완화하고 외상 후 스트레스를 극복하도록 돕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며 “앞으로도 재난심리지원에 투입될 수 있는 전문가 양성과 심리교육 등 다각적인 재난대응역량 강화에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