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평내수면연구소 개발 구상 눈길
상태바
청평내수면연구소 개발 구상 눈길
  • 김준철 기자
  • 승인 2024.03.2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청평내수면연구소 개발 구상 눈길
[서프라이즈뉴스] 가평군이 청평면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내수면연구소 이전 부지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청춘역 1979가든’과 ‘청년 문화혁신 타운’ 개발 구상이 제시돼 눈길을 끈다.

군은 옛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 부지활용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서에서 인구 증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최상의 대안으로 이 같은 결과물이 도출됐다고 26일 밝혔다.

용역사는 청평내수면연구소 개발 전략으로 청평역 연계 관광거점으로의 새로운 관광상품을 구성하고 사업대상지의 공간적 특성을 극대할 수 있는 사업 발굴과 관광 및 수요자 요구도를 고려한 공간계획 수립, 단순한 휴양에서 벗어나 차별성 있는 콘텐츠 확보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이에 청평내수면연구소의 기존 건축물과 저수지, 양어장 등을 활용한 정원으로 조성해 정원형 교육시설과 체험 공간으로 재방문을 유도하고 체류시간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본구상으로 ‘청춘역 1979가든’ 사업을 제시했다.

주요 기능으로는 실내외 정원교육과 원예 치유, 테마정원, 산책로 등의 휴양 및 체험시설, 기존 숙박동과 연계한 숙박 및 식음시설 등을 도입함으로써 지역의 어린이단체, 중장년층, 노년층 등 다양한 계층과 관광객 및 생활 인구 반려 식물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가평군은 인구소멸 위기 지역으로 지정돼 인구 유입 정책을 주요 현안 과제로 추진함에 따라 청년인구의 유출 방지와 유입 정책의 마중물로 활용할 수 있는 가평문화 도시와 연계한‘청년 문화혁신 타운’ 도입을 대안으로 제안했다.

청년 문화혁신 타운 구상안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청평역세권 사업과의 차별화를 이루고 창업 및 주거 공간을 통합해 운영할 수 있는 청년 창업플랫폼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에 창업 공간 내에는 개별창업 공간 외 지역주민이 함께 운영하는 창업프로그램을 통해 창업과 실험 등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는 등 지역주민의 참여와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군 관계자는 “연구용역 등을 토대로 새로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중앙정부에 적극 제시하는 등 역사적 가치가 있는 청평내수면연구소 주변을 지역주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8만3000여㎡ 규모의 옛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는 1949년 상공부 중앙수산 시험장 청평 양어장으로 개장했다.

이후 1974년 수산청 청평 양어장, 1985년 수산진흥원 청평 내수면연구소, 1996년 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 생태 연구소 등을 거쳐 2013년 해수부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로 개편된 뒤 2021년 3월 충남 금산군으로 이전하면서 70여 년의 가평 시대를 마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